[DAsP]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 (DAsP) 합격 수기 | 공부 기간 | 난이도 :: 매운코딩
300x250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합격 수기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워낙 정보가 너무 없는 자격증이라 내 후기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DAsP후기 #DAsP합격후기
 
 
 

1. DAsP 시험 정보

DAsP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라는 자격증으로 민간자격증이고 데이터 아키텍처의 전반적인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이다. 
DAP는 전문가로 실기까지 포함된 시험 (난이도 굉장히 헬이라고 함;)
 
준전문가는 총 90분 시험시간동안 50문항을 푼다.

DAsP의 과목은 총 4개로 (전사아키텍처 이해, 데이터 요건 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델링) 각 문항당 문항수가 상이하다. 배점은 같음!
 
DAsP 합격 기준은 총점 60점 이상이여야 하고,과목별로 40%미만 취득시에는 과락이 된다.

 
 
자격증 정보와 시험 기준에 대한 정보는 아래 공홈을 참고하면 더 정확하다!
 
https://www.dataq.or.kr/www/sub/a_02.do#none

데이터자격검정 - 데이터자격시험, DAP, DAsP, SQLP, SQLD, ADP, ADsP.

데이터자격시험, DAP, DAsP, SQLP, SQLD, ADP, ADsP.

www.dataq.or.kr

 
 
 

2. 합격 인증 및 공부 방법

나는 2025년에 58회차에 응시를 했다. 
가벼운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했으나 문제때문에 고통을 꽤나 받아서 1트만 해보고 안되면 포기할 생각이였는데,
고맙게도 본 시험에서 문제가 술술 잘 풀렸고 기대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아서 행복하게 책을 버릴 수 있게 되었다(?)
 
 
공부 방법은 그냥 정말 이론+실전문제 풀기 뿐이였다.
DAsP는 정말로 마이너한 자격증이여서 별로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책도 없고 알려진 문제들도 없다.
이게 어떻게보면 참 막막할수도 있는데.. 오히려 책이 없으니 봐야할 책도 적고 명확해서 좋았다. (생각의 전환)

 
*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가이드 / 데이터아키텍처 자격검정 실전문제
 
나는 위의 2가지 책으로 공부했다. 하나는 이론이 담긴 두꺼운 책이고 하나는 실전문제집이다.
이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책이 이거밖에 없다.
K data에서 공식적으로 나온 책이고, 놀랍게도 문제집은 2013년 버전이 가장 최신버전이다. (13년이나 흘렀네....)
 
최대한 공부기간은 짧고 굵게 가져가고 싶어서 2달로 잡았다.
직장병행+주말약속으로 순수 공부는 평일 저녁에만 진행했고
시험치기 1주 전만 주말에도 계속 문제를 풀고 또 풀면서 기억을 유지시켰다.
 
 
우선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가이드 책을 통해서 지루하지만 독서한다는 생각으로 그냥 1회독을 전체 다 훑었다.
관련 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익숙한 내용들이라서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나는 1과목의 전사 아키텍처 이해 부분이 정말 어려웠다. 너무 이론적이고 단순 암기해야하는 용어가 너무 많아서 고역이였다.
그래서 1과목 보는게 너무 오래걸렸고 나머지는 이미 실무에서도 쓰고 있기에 술술 익혀졌다.
 
그 다음 과목별로 세부 내용별 중요도에 따라 특정 챕터만 더 유심하게 보았다.
데이터아키텍처 자격검정 실전문제 책에보면 중요도를 알려준다. 맨 앞장에 자격검정 안내를 보면 된다.
* 전사아키텍처 개요 > 전사아키텍처 정의 : 중요도 상
* 전사아키텍처 개요 > 전사아키텍처 프레임워크 : 중요도 중
* 정보 요구 사항 개요 > 정보 요구 사항 관리 : 중요도 중
...
이런식으로 표로 정리되어있는게 있다. 그래서 거기에서 중요도 상 으로 표시된 챕터를 좀 더 꼼꼼하게 봤다. 
 
마지막으로는 그냥 전문가 가이드와 데이터 자격검정 실전문제에 있는 문제를 풀고 또 풀었다.
특히 실전문제를 풀고 오답노트가 중요하다. 답안지에 있는 해설을 보면서 왜 안되는지 왜 틀렸는지를 이해하고 넘어갈 것! (밑에 꿀팁 참고)
 
 
 
그리고.. 시험을 보고나서는 아래 네이버 카페에서
같은 회차의 시험을 본 사람들과 문제를 복기하면서 가채점을 해봤다.
진짜 헷갈리는 문제들이 넘 많아서 가채점 하면서 약간 슬펐다가 그냥 운명에 맡기기로 했던 기억이 난다..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BIS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아! 참고로 DAsP 책을 검색 하면 아래와 같은 책도 나오는데,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 한 권으로 끝내기)
나는 별도로 보진 않았는데, 친구가 사서 본걸 보니까 이거는 정말 공부 1차적으로 다 끝낸사람이
이전 개념 복기하면서 외우는 용으로 사용할때 괜찮아 보이긴했다.
별도로 요약정리를 안했다면 시험장에 들고가는 용으로 괜찮을듯! 딱 모의고사에 나온 핵심 내용들을 짜깁기해서 만든 책이다.
But, 기본 지식이 없으면 진짜 뭔내용인지 모를정도로 자세한 설명은 없으니.. 이거만으로 끝내기에는 어려울듯

 

3. 꿀팁

 
개인적으로 DAsP시험은.. 한마디로 말장난을 잘하는 시험이라고 생각 된다.
 
예를들어 수박이라는 과일에 대해 설명한 것 중 맞는것은? 이라는 지문이 있고
선택지에 (1) 수박은 과일이고 겉은 노란색이다. 라고 있을때, 앞에 수박은 과일이고~라는 말만 대충 읽고 답으로 선택 하면 틀린다. 
하나의 선택지에 항상 옳은것과 틀린것을 적절히 섞어서 놓기때문에 단어 하나하나 꼼꼼히 봐야지 오답을 줄일 수 있다.
 
또, '틀린 것을 모두 고르시오' 라고 하면 보통은 2개를 고르게 되는데 실제 정답의 갯수가 2개가 아닌 3개인 경우도 있다.
기본적인 시험에 대한 고정관념도 깨지는 경우가 많았다. 고통스러웠음,,,,ㅠ ㅋㅋㅋ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시험은 문제와 답을 달달 외워서 되는 시험이 아니고
정말로 개념에 대해서 이해를 했는가에 대해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
왜냐면.. 기출문제처럼 지문과 선택지가 토시하나 안틀리고 동일하게 나오지 않고 비슷한 용어를 쓰면서 나온다.
그래서 책에서 없었던 용어가 나오기도하고 (?) 실전문제 답안지의 해설에 있는 문장이 나오기도 한다.
외워야겠다! 라기 보단 이해해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접근하면 취득하는게 훨씬 수월 할 것 같다.
 
아무튼 DAsP공부하고 계신 분들 모두들 합격하시기를 !!!!!!!!!!!!!!!!!

728x90
728x90

+ Recent posts